0x04 reference&tools2011. 4. 18. 05:18



http://support.microsoft.com/kb/299648/ko




1. 날짜 및 시간 스탬프에 대한 파일 속성


파일의 속성을 변경하지 않는 한 파일의 수정한 날짜/시간과 만든 날짜/시간은 변경되지 않는다.




2. 날짜 및 시간 스탬프에 대한 폴더 속성

D:\NTFS1\NTFS2를 만들어 D:\NTFS2 폴더를 D:\NTFS1 폴더로 이동한 경우: 

D:\NTFS1 - 폴더를 만든 스탬프는 같고 수정한 스탬프는 바뀝니다.
D:\NTFS1\NTFS2 - 폴더를 만든 스탬프는 바뀌고 수정한 스탬프는 똑같게 유지됩니다.

폴더를 이동한 경우에도 D:\NTFS1 폴더 내에서 마스터 파일 테이블(MFT)에 의해 새 폴더가 만들어진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.


D:\NTFS1\NTFS2 폴더를 만들어 D:\NTFS2 폴더를 D:\NTFS1 폴더로 복사하고, 복사한 후에도 D:\NTFS2 폴더가 여전히 존재하는 경우: 

D:\NTFS1 - 폴더를 만든 스탬프는 같고 폴더를 수정한 시간과 날짜 스탬프는 바뀝니다.
D:\NTFS2 - 원본 폴더이기 때문에 바뀌지 않습니다.
D:\NTFS1\NTFS2 - 폴더를 만든 스탬프와 폴더를 수정한 스탬프가 모두 이동한 시간의 스탬프에 해당하는 같은 스탬프로 변경됩니다.

폴더를 복사한 경우에도 MFT가 새 폴더를 만든 것으로 간주되고 새로운 만든 시간 스탬프와 수정한 시간 스탬프가 제공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. 








Posted by demantos